반응형

효과적인 노트 필기법

(Taking Effective Notes)


강의는 교수가 학생에게 자료를 전달하는 1차적인 방법이다. 결과적으로, 학점을 잘 받으려면 학생은 적절하게 노트 필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에 나오는 정보는 효과적인 노트 필기법의 핵심이다.


Ⅰ. 왜 노트 필기를 해야 하는가?

노트 필기는 이해와 기억을 도와준다.

많은 교수들은 대부분 강의시간에 다루었던 주제들에 대해 시험을 볼 것이다.

강의 노트는 교재에서 논의되지 않았을 수도 있는 항목들을 명백하게 설명한다.

노트 + 교재 = A 학점


Ⅱ. 강의를 듣기 전에 해야 할 5가지

 1. 교재를 대충이라도 읽어라.

 2. 주요 아이디어와 중요한 개념의 개요(槪要)를 파악하라.

 3. 관련된 용어의 정의(定義)를 이해하라.

 4. 이해하기 힘든 내용에 표시를 하라(강의시간에 질문을 할 수도 있다).

 5. 강의시간에 질문할 것을 준비하라.


Ⅲ. 강의 노트 필기의 핵심 10가지

 1. 귀기울여 들어라. 강의자의 정면 앞쪽 가까이 앉아라.

 2. 조직적으로 정리하라. 강의시간에 주는 유인물을 끼워 넣고 자신이 노트한 것을 재정리할 수 있도록 바인더(binder) 노트를 이용하라. 과목별로 다른 노트를 이용하라.

 3. 결석하지 마라. 아프면, 다른 사람의 노트를 빌려서 정리하라.

 4. 매일 노트에 표제(heading)와 날짜를 적어 넣어라.

 5. 교재를 미리 읽어서 강의 들을 준비를 하라.

 6. 강의에 주의를 집중하라. 강의시간에 다른 읽을거리를 가지고 가지 마라.

 7. 요점을 확인하라. 교수가 시험에 나올 것이라고 말한 것은 표시하라. 그런 암시나 단서에 주의하라.

 8. 칠판에 적힌 모든 것을 적어 두라.

 9. 종이 한 장에 모든 것을 적어 넣지 마라. 적절하게 여백을 두어서 나중에 설명을 추가할 수 있게 하라. 새로운 강의내용은 매번 새 페이지에 적어야 한다. 여백에 의문사항을 적어라.

10. 강의내용의 무언가를 놓쳤으면, 교수를 찾아가라. 매번 강의가 끝났을 때는 노트가 완벽한지를 확인하라.


Ⅳ. 강의를 듣고 나서 해야 할 3가지

 1. 가능한 한 빨리 노트를 복습하라.

 2. 교수나 다른 사람에게 물어서 오해나 의문을 해결하라.

 3. 노트를 다시 한번 적어보라.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의 학습 습관에 들어맞도록 노트를 재정리하고 고친다. 중요한 내용은 밑줄을 긋거나 형광펜으로 표시를 하라.







코넬 방법

(The Cornell Method)


코넬식 노트 필기법은 매우 효과적이면서도,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1. 노트 필기 지면(紙面): 노트할 곳.

2. 단서란(欄): 강의가 끝나자마자, 암송, 복습, 및 숙고(熟考)를 위해 노트내용을 간결한 단서 단어로 정리하라.

3. 요약: 각 페이지의 노트내용을 한두 문장으로 요약하라.


노트 필기의 5R


기록(Record)

강의를 듣는 동안, 가능한 한 많은 의미 있는 사실과 아이디어를 1번 지면에 기록하라. 읽기 쉽게 적어라.


축소(Reduce)

가능한 한 빨리 그런 사실과 아이디어를 간결하게 2번 지면에 요약하라. 요약은 의미와 관계를 명백하게 하고, 연속성을 보강하며, 기억을 강화한다.


암송(Recite)

1번 지면을 가리고, 2번 단서란에 메모한 것을 가지고, 기계적으로 하지 말고, 자신의 표현으로 적어 둔 강의내용을 가능한 한 완전하게 말해보라. 그리고 나서, 말한 것을 확인하라.


숙고(Reflect)

노트에서 자신의 견해를 이끌어 내어 그것을 그 과목과 다른 과목과는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한 자신의 숙고(熟考)의 출발점으로 이용하라. 숙고는 아이디어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곧 잊혀지는 것을 막아 줄 것이다.


복습(Review)

매주 노트를 재빨리 복습하는데 10분을 보내라, 그러면 배웠던 것의 대부분을 기억할 것이다.

반응형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