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스템 구성

ASUS Z87 Deluxe, EXSOS SDC-3000T, Glanz F16

 

지금껏 PC에서 음악을 들을때는 2채널 출력 후 SDC-3000T 외장 디코더(이하 디코더)에서 DTS 변환하여 소리를 들었다.

 

영화나 몇몇 유명 게임은 5.1채널 원음 그대로 DTS 패스쓰루가 가능했지만

대부분 게임이나 MP3와 같은 오디오들은 광케이블 사용시 2채널만 재생되었다.

윈도우에서 5.1 DTS 출력으로 설정을 하면 리어 스피커에서도 소리가 나온다.

 

차이점은 윈도우에서 변환하는 것과 디코더에서 변환하는 것이다.

 

Realtek HD 보다는 디코더가 기능이 더 많기 때문에 디코더에서 DTS 변환하여 출력하는 것이 좀더 소리가 좋다고 생각해볼 수 있다.

 

디코더 리모컨에 있는 다양한 출력 옵션들...

 

디코더에서 각 스피커별로 출력 지연, 볼륨 조정이 가능하다.

 

 

 

DTS 사용하기

 

Realtek HD 오디오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시스템 트레이에 생긴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설정 프로그램이 나타난다.

 

영화모드, 음악모드 2가지 뿐인데 영화모드에서는 거리 설정이 불가능하며 센터 스피커에서 음성이 강화된다.

음악모드는 거리 설정이 가능하며 좌우 프론트 스피커에서 음성이 강화된다.

 

 

오디오 장치 속성의 고급탭을 보면 이전에 없던 목록이 하나 더 있다.

2채널 목록은 많이 보던것들이지만 DTS Interactive는 처음 보는 것이었다.

 

 지원되는 형식에서는 DTS Audio와 Dolby Digital 옵션을 선택한다.

동축케이블은 192kHz까지 지원되지만 광케이블은 96kHz까지 지원된다.

 

개선 기능 탭에서는 즉시 모드를 선택하고 DTS Connect를 선택했다.

설정 ... 버튼을 누르면 Realtek HD 오디오 설정 프로그램과 같은 설정이 나타난다.

 

이렇게 설정을 하고 음악을 들어보면 디코더에서 소리 입력을 DTS로 감지한다.

 

국산 디코더. 성능과 기능이 10년이 지나도 떨어지지 않을 최고의 레어템.

요즘 판매중인 디코더는 질이 떨이진다.

반응형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