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도메인,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비스가 불만인 이유
CAFE24 안내
카페24 매니지드워드프레스를 포함하여 워드프레스 설치가 가능한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wildcard CNAME 설정이 추가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전달해드리오니 참고하셔서 설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멀티사이트 설치 이전에 wildcard CNAME 설정을 게시판으로 요청 해야 합니다.
2. 하위사이트의 2차 도메인 ( ex. m1.domain.com ) 에 대한 https 접근은 wildcard SSL 인증서가 설치된 상태에서만 가능하며,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비스와 같은 공용서버에서는 wildcard SSL 인증서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3. 멀티사이트 2차도메인에 대한 https 접근이 필요하다면 2차도메인 SSL 인증서를 별도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4. ID.cafe24.com, ID.mycafe24.com 과 과 같은 무료도메인은 설정이 불가 합니다.
m1.ID.cafe24.com 과 같은 3차 무료도메인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멀티사이트 하위 도메인 설정 제한
카페24 도메인 관리에서는 A 레코드에 와일드카드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위 CAFE24 안내와 같이 2차 도메인을 추가하려면 사용자나 관리자가 직접 할 수 없으며, 고객센터를 통해야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민원 처리자가 AI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신청을 하면 수 시간이 지나도 대응이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타사에서는 도메인 A 레코드에 와일드카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가비아닷컴에서는 @.내도메인 처럼 와일드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카페24는 등록 기능 자체를 막아놨습니다.
서비스를 보면 도메인 추가, 서브도메인 연결 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2차도메인을 추가도메인으로 등록
서브도메인을 연결해 달라고 했더니 A레코드 등록이 아니라 아예 새 도메인으로 등록을 해버렸습니다. 이런 어이없는 상황이🤬
이용 중인 서비스가 빌드업에 해당되어 그럴 수 있습니다. 저가 서비스에서는 서브도메인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도메인 자체는 추가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브도메인을 새 도메인처럼 추가 연결로 등록한 것입니다.🤣
가비아(gabia)
가비아에서는 A레코드에 와일드카드 적용이 가능합니다.
어떤 서브도메인으로 접속을 하더라도 지정된 IP로 연결됩니다.
와일드카드 인증서 제한
매니지드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료 인증서 때문입니다. 그런데 1차 도메인에 대해서만 인증서를 발급해 줍니다. 와일드카드 인증서는 발급이 불가능하다고 안내합니다. 기술적으로 가능한 것인데 카페24는 안 된다고만 합니다.
2차 도메인에 대해서는 별도 인증서를 받아야한다고 안내되어 있는데, 직접 문의해보면 상담사는 2차도메인 인증서를 등록하면 무료 인증서가 삭제된다고 합니다. 뭐 이런🤬
실제로 와일드카드 인증서를 발급받아 외부인증서로 등록해 보니 인증 아이콘이 나타났다가 사라졌다가. HTTPS 접속이 가능해졌다가 오류 나는 등 계속 왔다 갔다 번복을 하며 제대로 된 이용이 불가능했습니다.
2차 도메인을 HTTPS 연결로 사용하려면 개별 인증서보다 와일드카드 인증서가 관리하기 쉽습니다. 무엇이든 직접 발급받는 방법뿐인데, 그럴 거면 매니지드워드프레스 서비스를 이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자동 설치
일반 웹호스팅(10G 광아우토반 FullSSD Plus)을 신청하더라도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가 지원됩니다. 또, 플러그인과 테마도 관리 페이지나 FTP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매니지드워드프레스의 자동 설치 기능은 매력이 없습니다.
NAS의 매력
시놀로지 DS7시리즈의 가격은 70만원입니다. 혜놀로지와 같은 복제품을 사용하면 일반 PC도 서버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DS7+확장 또는 DS9 시리즈 처럼 4개 이상의 HDD를 사용하면 레이드 성능이 더욱 좋아져서 웹 서버가 빨라집니다.
요즘 가정용 유선 인터넷 속도는 2.5 Gbps~10 Gbps가 보급됩니다. 1 Gbps, 500 Mbps는 변두리, 촌동네 수준이 되었습니다. 이러니 웹호스팅 전문 기업 이용자는 줄어들고 NAS 사용자가 늘어나는 것이지요.
카페24의 정책은 어떠한 기능에 보안 문제가 발생하면,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기능 자체를 없애버리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