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껏 여러 턴수의 브러시드 모터로 실험을 하여 좋은 정보를 얻었다.
(카테고리 관련 게시물 참고)


이번에는 브러시리스 모터로 실험을 하기로 하였다.


어떤 브러시리스 모터를 사용해야 할지 기준이 없어서 일단 17.5T를 사용하기로 했다.

문제는 제조사마다 턴수별 RPM이 다르다는 것이었다. 가능한 낮은 RPM을 사용해야 한다.


3단에서 8km/h 이상이면 되는데 매우 낮은 RPM의 브러시리스 모터를 찾기가 쉽지 않았다.

기어 변속시 정확히 물리지 않으면 톱니가 갈려버릴 수도 있다.

또, ABS 설정이 없으면 차체가 무겁기 때문에 급제동을 했을 때 구동계에 충격이 크다.


구입 목록
모터: 듀얼스카이 XM540TF-17.5D Direct Series Stock Spec for Touring Car - 17.5턴 (1930RPM)
변속기: 성지전자 EXCEED RACING 브러쉬리스/브러쉬드겸용 전자변속기


물건을 받고 바로 R470 개조를 하였다.

멀티펑션 MFC-01을 사용하기 위해 Y 커넥터로 멀펑과 변속기를 묶어서 수신기에 연결하였다.


테스트 결과...

· EXCEED RACING 변속기는 아무런 설정이 없다는 것,,,

· 스틱을 아주 살짝만 올렸는데도 차가 빠르게 튀어나갔다. 가속도 설정이 없어서 스틱이 움직이는대로 바로 작동을 하는 것이다.

브러시리스 변속기를 구입한다면 꼭! 비싸더라도 설정 변경이 되는 변속기를 추천한다.



주행
1시간동안 중랑천 자전거 도로에서 주행을 해보았다.
2단에서 브러시드 모터와 같은 속도로 주행했을 때는 2~3A로 비슷한 전류가 흘렀다.
풀 가속시 순간 전류는 측정 범위 20A를 순식간에 넘어버렸다.
(배터리에서 변속기까지의 전선은 여러 굵기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제일 가느다란 전선은 18AWG이다. 주행 후, 전선은 멀쩡하다.)

낑낑대며 올라가던 자전거도로 나들목에서는 뛰는 속도로 힘차게 올라갔고, 무지개 다리 옆의 급경사에서는 1단으로 쉽게 올라갔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Simulz Blog Page Counter
PageViews:
Posted by Simulz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공산군(가명) 2011.07.07 21:40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신품가는 얼마인가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