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시중에 판매 중인 개인용 필라멘트 3D 프린터 중, 레벨링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를 할 수 있다.

베드 조정

  • 베드 레벨링이 없는 방식 (리니어 샤프트)
  • 베드 레벨링이 있는 방식 (스프링 텐션)

Z축 조정

  • Z 영점 센서가 없는 방식 (수동 높이 조정 필요)
  • Z 영점 센서가 있는 방식 (자동 높이 조정)

 

결과 부터 말하면,

베드 레벨링이 없는 방식Z축 오토 레벨링 센서가 있는 3D 프린터가 품질, 내구성이 제일 좋았다.
아무리 많은 출력과, 오랜 기간을 사용해도 베드 뒤틀림, 안착 불량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유는 간단하다. 기계적으로 뒤틀리지 않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정밀 기계들은 기준이 되는 부분을 기계적으로 고정을 해야한다. 프린터에서는 베드에 해당한다.
수시로 유지보수를 해야 한다면, 생산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상당한 손해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스프링 방식의 베드 레벨링이 있는 프린터들은, 사용 중 베드 높이가 조금씩 틀어지게 되며, 스프링 텐션 방식으로 수시로 높이를 보정해야 한다. 네 귀퉁이를 보정해야 하니 쉽지 않다.

이미 많은 3D 프린터들은 근접 센서를 사용해서 베드의 평탄도를 XY 위치별로 보정할 수 있다.
베드 자체의 뒤틀림을 임의로 조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BL터치 센서 같은 물리적인 센서도 인기가 많지만, 금속 재질의 베드를 사용한다면 근접센서가 최고이다. 산업에서는 근접센서로 서보모터 원점 복귀와 같은 정밀 위치 제어를 한다.)

 

아무리 튼튼한 금형 스프링이라도, 수동 나사가 완전히 고정되지 않는한 스프링 텐션은 변할 수 밖에 없다.

제일 좋은 방법은 스프링과 수동 나사부분을 제거하고, 육각 지지대(PCB 서포트) 등으로 완전히 고정을 하면 된다.
그리고 베드의 가능한 바깥쪽으로 리니어 샤프트 또는 LM가이드를 설치해서 베드가 기울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베드가 클 수록 가운데만 잡아주는 것보다, 양쪽을 잡아주는 것이 기계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서, 핫엔드의 Z축 높이를 보정하면 되는 것이다.

베드 레벨링이 없는 3D 프린터 브랜드의 수는 매우 적다.

그 외에는 모두 스프링 텐션 베드 레벨링 방식을 사용한다.
(이런 방식은 원가 절감에 따른 설계 결함을 사용자에게 떠넘기는 식일 뿐이다)

ps.2021.02 - Creality에서 CR-6을 내놓으면서 수동 베드 레벨링의 불편을 없앴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