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웹/Arduino

(Arduino) ESP32 BLE Server에서 데이터 수신하기

by Simulz 2022. 7. 30.
반응형

불특정 기기가 ESP32에 접속하려면 ESP32는 Server가 되어야 한다.

Server에 접속한 기기에게 데이터를 보내는 센서에서 많이 사용하는데,

명령어 등 데이터 수신을 처리하려면 READ 기능을 활성화 해야 한다.

 

BLE Server 모드로 동작하면서 데이터 수신을 해본다.

UUID는 Online UUID Generator Tool 에서 생성하면 된다.

#include <Arduino.h>
#include <BLEDevice.h>
#include <BLEUtils.h>
#include <BLEServer.h>

#define SERVICE_UUID        "a4a2f593-76de-47ba-9133-7e908188c5af"
#define CHARACTERISTIC_UUID "303d6f69-a751-43f0-9165-bdbb7601cdda"

class MyCallbacks: public BLECharacteristicCallbacks {
    void onWrite(BLECharacteristic *pCharacteristic) {
      std::string value = pCharacteristic->getValue();
      if (value.length() > 0) {
        Serial.print("\r\nNew value: ");
        for (int i = 0; i < value.length(); i++)
          Serial.print(value[i]);
        Serial.println();
      }
    }
};

void setup() {
  Serial.begin(9600);

  BLEDevice::init("ESP32 BLE example");
  BLEServer *pServer = BLEDevice::createServer();
  BLEService *pService = pServer->createService(SERVICE_UUID);
  BLECharacteristic *pCharacteristic = pService->createCharacteristic(
                                         CHARACTERISTIC_UUID,
                                         BLECharacteristic::PROPERTY_READ |
                                         BLECharacteristic::PROPERTY_WRITE
                                       );

  pCharacteristic->setCallbacks(new MyCallbacks());

  pCharacteristic->setValue("Hello World");
  pService->start();

  BLEAdvertising *pAdvertising = pServer->getAdvertising();
  pAdvertising->start();
}

void loop() {
  delay(1);
}

 

설명

BLECharacteristic::PROPERTY_READ | BLECharacteristic::PROPERTY_WRITE

PROPERTY_READ의 값은 1이고, PROPERTY_WRITE 값은 2이다.

| 기호로 더했으니 3이 된다. IntelliSense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숫자 3을 입력해도 된다.

Hello World! 줄은 테스트용...

다음 코드에서 수신 이벤트가 발생하면 콜백함수로 넘겨준다.

pCharacteristic->setCallbacks(new MyCallbacks());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