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동기
유명한 비동기 클라우드 서비스에는 MS OneDrive가 있다.
(타사 서비스는 연결이 끊어지면 사용 불가, 로컬에서만 파일 삭제 불가, 동기화로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음)
Synology의 Drive 서비스도 비동기로 오프라인/온라인 사용이 가능하다.
비동기(非同期, Async)라는 말은 동기(Sync)의 반대로, 임의 주기 또는 이벤트 발생 시 동기화를 하는데, 연결이 끊어지면 오프라인에서 작업을 할 수 있고 연결이 되면 다시 동기화가 된다. 그리고 로컬 공간 확보 기능도 있어서 동기화된 파일은 로컬에서 삭제를 할 수 있다. 설정에 따라 파일을 사용할 때만 자동으로 서버 파일을 로컬로 내려받는다. 파일 목록은 탐색기에 나타나지만 소스 코드는 없는 것이다. 그래서 로컬 공간 확보에 유리하다.
Synology Drive 장점
OneDrive는 계정당 하나의 지정 경로만 동기화가 가능한데 비해, Synology Drive는 계정당 여러 개의 경로를 동기화할 수 있다.
무슨 말이냐면, 아래와 같이 계정 하나로 여러 군데의 로컬 폴더를 나스의 공유/하위 폴더와 동기화할 수 있는 것이다.
내 파일의 서버 경로는 \volume\Homes\계정을 가리킨다.
단순히 전체 파일 덮어쓰기 일 때 내부망은 SMB, 외부망은 WebDAV, FTP를 사용하면 되지만, 수정된 파일만 동기화하거나, 자동으로 동기화하거나, 로컬 공간을 자동으로 확보하려면 Drive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프로그래밍 등, 동시 다발적으로 파일이 변경되는 작업을 할 때
예전에 내부망에서 이런 식으로 동기화를 하려면 FreeFileSync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했다.
설정
전역 설정
클라이언트를 추가하거나 재연결을 하기 전에 전역 설정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충돌이 되거나 파일이 삭제될 수 있다.
Synology Drive Client는 로컬 폴더 연결이 끊기면 재연결이 되더라도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지 않는다. USB, VHD와 같은 장치가 마운트 되면 자동 동기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수동으로 동기화를 시작해야 한다.
로컬에서 삭제된 파일을 NAS에서 다시 가져옵니다.
동기화가 중지된 상태에서 로컬에서 파일이 삭제되면 재연결 시 서버에 적용되지 않는다. 동기화를 시작하면 서버에서 파일을 가져온다.
마운트가 필요한 경로에서 열심히 자료를 정리했는데, 다시 가져오는 설정으로 인해 이동·삭제했던 파일이 다시 나타난다면 짜증이 엄청날 것이다. 그럴 때에는 아래 항목을 선택해야 한다.
로컬에서 삭제된 파일이 NAS에서 제거됩니다.
비동기로 동작하는 모드이다. 로컬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연결 시 서버에서도 파일이 삭제된다.
마지막 수정된 버전 유지
비동기로 동작하는 모드이다. 로컬에서 파일이 수정되면 동기화 작업 시 서버 파일이 갱신된다.
서버에 있는 버전 유지
참조 목적으로 동기화하거나 기존 서버 파일이 변경되면 안 될 때 사용한다. 다른 클라이언트에서 파일을 수정했는데 동기화가 되지 않아 서버에 있는 이전 파일이 열린다면 짜증이 엄청날 것이다. 그럴 때에는 위 항목을 선택해야 한다.
동기화 규칙
Git, Visual Studio, 빈 폴더 등을 동기화하려면 옵션 항목 두 개를 모두 선택한다.
동기화 폴더별로 동기화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양방향 동기화
여러 클라이언트를 사용 시 서로 동기화를 할 때 선택한다.
Synology Drive Server에서만 데이터 다운로드
서버에 있는 파일을 참조만 할 때 선택한다. 추가 파일이 생성되더라도 업로드를 하면 안 되는 폴더에 사용한다.
Synology Drive Server에만 데이터 업로드
백업 목적으로 사용할 때 선택한다. 여러 클라이언트에서 동기화를 하면 서버에서는 병합 처리된다. 충돌 발생 시에는 전역 설정에 따라 처리한다.
로컬에서 삭제된 파일을 서버에서 유지
백업 후 어떠한 이유로 클라이언트 파일을 삭제하더라도 서버에 백업 파일을 남기고 싶으면 선택한다. 파일이 정리된 상태로 동기화를 하려면 해제한다.
요청 시 동기화를 활성화하여 디스크 공간을 절약하십시오
MS OneDrive와 같은 기능이다. 탐색기에 파일은 나타나지만 내용은 없는 인덱스 기능이다. 필요한 파일만 내려받을 수 있다. 동기화를 해도 파일을 내려받지 않으므로 보안에 좋으며, 공간이 부족할 때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