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티스토리에서 강제로 광고를 삽입하는 이슈가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다음 애드핏 등 광고 서비스 종류를 가리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약관(2023년 8월 기준)을 보면

제9조 (서비스 내 광고)
회사는 서비스 내에서 광고를 게재할수 있으며, 게재되는 광고의 형태 및 위치, 노출 빈도, 수익의 귀속 등은 회사가 정합니다.

“게재되는 광고의 형태 및 위치, 노출 빈도”라는 문구에서 최대 수익이 발생하는 명당 자리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수익의 귀속 등은 회사가 정합니다.” 라는 문구에서 수익을 회사가 100%로 설정 해도 약관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제11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아래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⑬불특정 다수의 회원을 대상으로 하여 광고 또는 선전을 게시하거나 스팸메일을 전송하는 등의 방법으로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리목적의 활동을 하는 행위
⑮어떤 방식으로든 서비스 내에 게제된 광고를 포함한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 등을 변경, 조작하거나 정상적인 노출을 방해하는 등의 행위
(2) 회사는 회원이 전항의 행위를 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을 삭제 또는 임시조치할 수 있고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11조1항13에서 “광고 ~ 영리목적의 활동을 하는 행위”라는 문구가 있는데, 이는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를 삽입하여 수익을 얻는 수익성 블로그도 포함됩니다.
제11조2항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이 광고를 부착하면 블로그 이용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글을 수정할 때마다 여러번 확인해야 하는 구글 리캡차, 구글 광고 강제 부착, 개인 도메인에서 로그인 불가, API로 글쓰기 불가,
이런 문제로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블로그스팟, 워드프레스와 같은 해외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반응형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