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장기 주차를 이유로 배터리 방전 방지를 하기 위해 준비했다.

충분히 충전된 배터리는 겨울철 -15℃ 정도에서도 한 달 이상 버틴다.
배터리가 계속 방전되는 이유는 상시 전원을 사용하는 ETACS와 오디오 때문이다.
블박은 차량 문제가 아니므로 제외.

 

배터리 방전 방지 준비물

킬스위치

국내 샵에서 파는 상품은 중국산으로 알리 상품과 규격이 같다.

킬스위치는 접점이 붙거나 떨어질 때 발생하는 불꽃을 최소화시키는 스프링 구조로 되어있다.
접촉 면적이 변하는 방식은 저항 열이 상당하므로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대전류 킬스위치의 단자는 M10 규격이므로 전선의 터미널도 10mm 홀을 사용한다.

킬스위치 한 개만 설치한다면 (-)극에 우선 연결한다. 배터리 단자의 (-) 전선은 40SQ와 8SQ 전선이 합쳐져 있다.
좀 더 낮은 허용 전류를 가진 킬스위치를 설치한다면 릴레이 박스로 가는 12SQ (+) 전선에 연결한다.

상품 페이지

https://s.click.aliexpress.com/e/_DkkRCL1

 

7.29US $ 73% OFF|1PC Main Power Switch High Current Power Off Protection Switch Yacht RV Battery Isolation Switch Battery Batter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전선

흑색을 샀어야 하는데 실수했다.

스타터 모터에는 40SQ 전선이 연결되어 있다. 1 AWG 전선을 사용해야 하지만, 상품 옵션에는 2 AWG 뿐이었다.
그래서 장시간 START 위치에 놓으면 안 된다. 일발 시동이 안 되면 충전 필수.
외부 노출 전선이므로 실리콘 피복을 사용하였다. 중국산이라 그런지 피복이 매우 무르다. (잘 찢어짐)

40SQ 기준, 12V에서 140A 연속 전류를 사용할 수 있다. 시동은 단속이므로 수 백 A도 문제없다.

배터리 터미널

순정 단자대

배터리 터미널에는 홈이 있어서 터미널이 움직여서 너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한다.
범용 압착 터미널은 홈이 없으므로 단자의 이빨을 갈아내야 한다.

갈고 보니 누렇게 변했다. 내부는 황동이었다. 코팅을 너무 벗겼나🤣

볼트는 M8 규격이다. (-) 전선도 8mm이다. 킬스위치에 연결을 할 수 없다.
터미널의 구멍을 넓히거나 M8 단자대를 사용해야 한다.

M8 단자대

볼트 1개 짜리도 있지만 여러 가지 기기를 연결하려고 2개 단자대로 선택했다.
여기에 순정 터미널을 끼우고 10mm 전선도 끼워서 체결하면 된다. 같은 볼트에 연결해야 대전류 사용에 문제가 없다.

주문 8일 만에 도착

(+)용으로 M6 단자대도 주문하였다.

상품 페이지

https://s.click.aliexpress.com/e/_DltQFHp

 

0.9US $ 40% OFF|1/4" M6 M8 M10 Terminal Block Stud 80A 48V Bus Bar Dual Power Distribution Post Heavy Duty Positive Negative for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또는 아래와 같은 단자블록을 사용한다.

M8입력을 M8, M4로 분배해 준다.

 

압착 터미널

8mm 홀 O형 터미널은 전오전기에서 생산한다.

넘버링 튜브용과 PG형이 있다.

사용 전선에 따라 1.5-8, 2.5-8, 4-8, 6-8, 10-8 규격을 선택하면 된다.
노출형은 50~120원/개, PG형은 60~240원/개다.

 

배터리 전력을 장시간 차단 시 문제점

  • 라디오 주파수 메모리 삭제
  • 무선 리모컨 작동 불가

 

다음 계획

스타트 모터 전선은 상시 연결, 상시 ON 전선만 SSR로 교체

저전압이면 회로 OFF. 시동 걸 때는 버튼 눌러서 일정 시간 ON 유지.
- 이 기능은 스마트 인산철 배터리에 있는 기능

릴레이를 사용해도 되지만 코일 전력이 상당하므로 반도체 부품을 사용한다.

박스형 단자대 설치.

 

주의 사항

직류 회로에는 교류·직류 겸용 또는 직류 차단기를 사용한다. AC 전용 차단기에 DC 전류가 흐르면 코일이 소손될 수 있다.
AC, DC 차단기는 외형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표면의 사양을 꼭 확인해야 한다.

킬스위치, 퓨즈 스위치 같은 비표준 중국산 제품은 관련 지식이 없으면 사용을 자제한다. (사고 시 사용자 책임)
불안하면 난연성 또는 방폭함 내에 설치한다. (화재 확산 방지)

(-) 극은 차체 접지를 하므로, (+) 극만 차단하는 차단기가 공간 절약에 좋다.

슈나이더의 DC 1극 차단기

퓨즈 기기는 회로의 OFF가 목적이므로 스위치 대용으로 사용하지 말 것. 아래 제품은 차단기 후단에 연결한다.
전류가 흐르지 않는 상태에서 퓨즈의 RESET을 눌러야 한다. 

퓨즈

전선을 연결할 때에는 HIV 단선을 사용하거나 압착 터미널을 사용한다. KIV 전선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심선이 노출될 수 있다. 또는 최대한 꼬아서 U 형태로 감은 후에 단자에 고정한다.

전선을 여러 개로 분기하려면 전원분배블록이나 단자대를 사용한다.

삼원액트 전원 단자 블록

왼쪽은 M8 to M8+4-M4, 오른쪽은 M6 to M6+2-M4으로 분기가 되므로, 기존 전선에 추가 배선할 때 유용하다.

반응형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