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EX 복식 부기
현금, 통장으로 개인 목적의 현금 결제만 한다면 걱정할 것이 없지만, 신용카드, 페이결제, 포인트와 같은 예치금 기능을 사용하거나, 해외 결제, 구매 대행을 하는 경우에는 계정 구성과 거래 기록이 상당히 복잡해집니다. 단순 기록은 합계, 평균, 통계 기록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금 흐름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할 때 자금 흐름을 살펴보면 아래와 비슷합니다.
- 은행/현금 /체크카드▶️ 판매자
- 은행 ▶️ 신용 카드사 ▶️ 판매자
- 은행 ▶️ 페이 + 포인트/캐시 ▶️ 판매자
- 은행 ▶️ 신용 카드사 ▶️ 페이 + 포인트/캐시 ▶️ 판매자
“A 상품”을 페이 결제로 구입한다 해서 바로 은행 계정에서 “A 상품”, “지출”로 기록하면 안 됩니다. 자금 흐름을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금 흐름이 순서대로 발생하지 않으며 실시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신용 카드 결제는 카드사에서 먼저 돈이 빠져나갑니다. 그다음 카드 소유자에게 청구합니다.
충전식 페이 결제는 먼저 일정 금액을 이체/충전합니다. (예: 네이버페이는 잔액이 부족할 때 1만 원 단위로 미래에셋 은행에서 자동이체하며, 미래에셋 은행은 10만 원 단위로 KB은행에서 자동이체)
이때, 은행 계정에 “미래에셋 이체”가 아닌 “A 상품”으로 기록하면 실제 흐름과 전혀 다른 위조 장부가 됩니다.
부채
현장에서 현금으로 물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면 부채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판매자에게 이미 돈이 전달되었기 때문에 카드 지출/페이 지출은 완료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은행▶️카드사 처럼 정해진 일자에 대금을 갚아야 하는 거래와, 판매자 물품▶️나의 자산처럼 기간이 필요한 거래는 완료될 때까지 대기 상태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여러 계정으로 나누어 각각 기록해야 합니다.
단순 입출금만 기록하는 용돈기입장 수준이 아니라 조금 더 전문적인 기록을 하는 방법을 연구해 봅니다.
관리할 계정을 어떻게 생성해야 할까?
계정 관리
MMEX에는 위와 같이 계정 분류가 있습니다.
- 은행 계정
- 신용 카드 계정
- 현금 계정
- 대출 계정
- 정기 계정
- 주식 포트폴리오
- 주식 계정
- 자산
은행 계정
은행 계정에는 외부에 자금을 보관하는 유형의 계정을 등록합니다.
은행뿐만 아니라, 페이와 같은 유형의 계정도 모두 등록합니다. 만료된 계정이라도 거래 기록이 있다면 등록합니다. 닫힘으로 설정하면 계정이 잠깁니다.
신용 카드 계정
신용 카드 계정에는 카드 번호 형식으로 발급된 유형을 등록합니다. 체크카드는 현금과 같이 실제 금액으로 즉시 결제하는 수단이므로 연결된 은행 계정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예: KB체크카드는 KB국민은행 계정에서 기록)
현금 계정
현금 계정에는 실물 현금을 등록하면 됩니다. 필요한 경우 페이, 포인트, 캐시, 마일리지 계정을 등록하면 됩니다. 계정 설정에서 닫힘으로 설정하면 잔액 계산이나 보고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림에서 업무용은 구매대행 목적의 계정으로 업무상 필요한 물품을 개인 자금으로 구입 후 회사에서 정산받는 용도로 사용.
대출 계정
자금을 빌리거나 빌려줬을 때 대출 계정에 기록합니다.
정기 계정
정기 계정에는 정기 예금·적금 계정을 등록합니다.
주식 포트폴리오
주식 포트폴리오에는 펀드, 주식을 관리하는 계정을 등록합니다. 예를 들면 카카오페이증권은 펀드, 국내 증권, 해외 증권 등으로 나뉘어 있으므로 각 계정으로 등록합니다. 날짜별로 기록하고 흐름을 보는 것이 목적이므로 장기 보유를 하는 펀드나 주식에 적합합니다.
또는 주식 계정을 종목으로 추가하여 매일 총 평가·총손익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식 계정
주식 계정에는 증권사 계정을 등록합니다. 예수금을 보관하는 은행 계좌 형태입니다. 여기서 주식을 매수하면 위의 주식 포트폴리오의 각 계정에 주식 매매 정보를 기록하면 됩니다.
증권사 이름 대신 아래 그림처럼 주식회사 이름으로 등록하여 매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산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지출을 했다면 복식부기를 완성하기 위해 구입한 상품을 자산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자산 계정에는 유형별로 계정을 만듭니다. 자산 계정은 집, 자동차, PC, 개발처럼 거래 기록들의 집합이 될 주제가 될 수 있으며, 낱개 상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산 집합은 그림의 왼쪽처럼 계정 형태로 나타나며 거래를 기록할 때 계정 목록에 나타납니다. 개별 자산은 그림의 오른쪽처럼 목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산 계정의 특징은 감가상각비를 설정하여 가치 하락 또는 가치 상승을 매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범주 관리
범주는 각 거래마다 지정하여 통계에 이용됩니다.
MMEX의 범주 기능은 다단계를 지원하며 드래그&드롭으로 위치 변경이 매우 쉽습니다.
수수료, 기타, 이체의 하위 범주처럼 필요한 항목을 모두 추가합니다.
거래 기록을 입력할 때 사용되는 범주를 잘 구성해 놓으면 조건 검색이나 통계를 볼 때 매우 편리합니다. DB의 거래 레코드에는 범주가 숫자값으로 저장되며 인덱싱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이런 항목들을 거래 메모에 문자열로 서술하면 인덱싱이 적용되지 않으며, 용량이 커지고 검색이 느려집니다.
거래 기록
네이버 페이 결제
- 주문한 상품의 거래 정보는 네이버페이 계정에 지출로 등록합니다.
- 미래에셋에서 네이버페이로 충전이 되면 네이버통장 계정에 이체로 등록합니다.
- 은행계좌에서 네이버통장으로 충전이 되면 은행계정에 이체로 등록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