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어폰, 헤드폰, 자동차 오디오 같은 스피커 제품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이 음질을 따질 때 자주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음향 효과 설정입니다.

설정 없이 사용하거나 잘못된 설정으로 사용하면서 음질이 안 좋다는 둥 불평불만을 늘어놓기 때문입니다. 이러면 고급 스피커도 저질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저가 스피커로 좋은 성능을 내기 위한 설정을 알아봅니다. 이어폰뿐만 아니라 풀레인지 스피커에도 해당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만 원짜리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더라도 영화, 음악, 게임에 몰입할 수 있을 정도로 음질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약간의 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PC

Nahimic

오래된 PC를 제외하고, Realtek 사용자라면 Nahimic이라는 유틸리티를 접해봤을 것입니다. 수년 전만 해도 높은 점유율 등 오류 때문에 삭제하거나 재설치할 때가 많았지만, 요즘은 오류가 전혀 없을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기본값은 효과 OFF로 꺼져있을텐데, 이러면 정말 음질 최악입니다. 장비를 탓하기 전에 설정을 확인해 보세요.

음악 모드에서는 울림이 적고 선명하게 들립니다. 스피커 표면에서 나는 듯한 소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머릿속에서 울리는 웅장한 효과를 좋아한다면 영화 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필요에 따라 세부 설정을 조정하면 됩니다.

 

Dolby Atmos for Headphones

시스템 트레이의 스피커 아이콘을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공간 음향 메뉴로 이동하면 Dolby Atmos for Headphones 항목이 있습니다. 유료입니다. Microsoft Store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소리 설정의 공간 음향 설정의 효과는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MP3 음악 감상 중에는 효과가 없고,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넷플릭스 영화 감상 중에는 음향 효과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중인 스마트폰에는 음질 및 음향 효과 설정이 있습니다. Dolby Atmos를 사용 설정합니다. 게임용 Dolby Atmos도 사용합니다.

이퀄라이저를 조정할 때에는 음량이 변하기도 하므로 특별한 이유없이는 기본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무선 스피커로 영화 감상을 한다면 송·수신기 모두 BT 5.0 이상을 권장합니다.

자동차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순정 스피커는 음질이 나쁘다면서 스피커를 교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니, 앰프는 그대로인데?? 또, 엔진은 길들이기 하면서 스피커는 왜?

자동차 운전석의 위치는 양쪽 스피커의 정중앙이 아니기 때문에 좌우 밸런스 조정이 꼭 필요합니다. 문제는 순정 오디오의 밸런스 기능은 좌우 볼륨 조절 기능만 한다는 것입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DnKvVVn

 

142.28US $ 35% OFF|Dsp W110|4x150w Dsp Car Amplifier With Bluetooth & Android App - Multichannel Audio Upgrade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자동차는 소프트웨어로 해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위와 같은 DSP 제품을 사용하면 순정 스피커와 순정 앰프로 충분히 고급 음향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파수, 위상, 딜레이 등을 설정하면, 운전석에서 듣더라도 머리속에서 소리가 울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가 영화관, 콘서트홀이 되는 것입니다!

그다음 스피커, 스피커 전선, 앰프와 같은 부가적인 튜닝을 하면 됩니다. 공간 음향을 먼저 설정해야 잡음과 음색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순정 스피커도 번인만 꾸준히 잘해주면 음질이 좋아집니다.


관련글

Burn-In

DTS 오디오로 스피커 에이징(번인) 하기

자동차 엔진을 오랜 시간 길들이기 하듯이 스피커도 길들이기를 해야 합니다. 좋은 엔진은 금방 효과가 나타나듯이, 좋은 스피커는 효과가 금방 나타납니다.

반응형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