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출력용 필라멘트를 이어서 사용하려면 용접을 해야합니다. 그래야 리트렉션이 동작합니다.
그동안 사용하다 남은 필라멘트 여러개를 용접해 봅니다.
라이터와 인두 비교 테스트를 해본 결과 인두가 제일 품질이 좋았습니다. 라이터는 수백도의 고열과 넓은 영역의 가열로 필라멘트가 흐물거리기 쉽습니다.
인두 팁을 사용하면 국소 부분만 집중 가열이 됩니다.
거추장 스러운 고주파 인두기 대신 휴대성 좋은 USB 인두기를 사용합니다.
준비물
내열 실리콘 튜브
내경 1.5mm 실리콘이 필요합니다. 필라멘트 끝이 뚱뚱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ck09/products/314737281
국내산KCC 실리콘호스 내열250도 내경1.5mm 외경3mm 1m : 청계공구마트
[청계공구마트] 청계공구마트에서 다양하고 좋은제품을 판매하고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세라믹 인두
국소 가열할 때 필요합니다.
🛒GVDA GD300, USB-C 65W 인두기
💬 이 글에는 광고 및 제휴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탁상용으로 사용하던 하코, 엑소 고주파 인두보다 크기가 작고 가열 속도가 빠른 세라믹 인두입니다.알리익스프레스상품 페이지https://s.cl
tsblog.simulz.kr
작업
국소 가열이며 실리콘을 투과해야 하므로 300℃로 설정합니다. GD300 인두는 6초만에 가열이 됐습니다.
실리콘은 15mm 길이로 잘라줍니다. 길수록 작업하기 불편합니다.
필라멘트 끝은 평면 니퍼로 자르면 됩니다. 절단면이 울퉁불퉁한 것은 상관 없습니다. 잘 붙었는지 확인이 되기 때문.
실리콘에 필라멘트를 끼우고, 칼날의 모서리나 모깎기 된 부분으로 가열합니다. (사진 처럼 면으로 가열하면 흐물흐물🤣)
다음 필라멘트는 칼날로만 지지니 깔끔하게 붙었습니다.
필라멘트 사이의 공간이 없어지는 것으로 붙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