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랙박스 신고로 포상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 중, 쓰레기 무단 투기 신고가 있다.

 

수 많은 흡연자들이 운전 중 담배꽁초를 밖에 버리곤 하는데 쓰레기 처리 비용 뿐만 아니라 화재 위험도 있어 무단 투기 근절을 위해 아직까지 포상금 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지자체 마다 포상금 수준은 다르지만 내가 있는 곳은 1만원씩 계좌에 입금을 해준다.
(입금이 아닌 상품권을 주거나 신고 양식을 다시 요구하는 곳은 포상 시스템이 엉망인 것 같아서 신고하지 않을 생각)

 

블랙박스 선정

일단 가성비 좋은 샤오미 블랙박스를 강력히 추천한다.

LCD가 있는 모델이 있고 없는 모델이 있는데 둘다 Wifi가 되는 모델이 있으므로 편리하게 녹화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LCD가 있는 Pro 모델 또는 4K 이상의 모델은 해상도가 높아서 선명하게 녹화되며, 움직이는 번호판도 식별할 수 있다.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하는 것도 좋다.

알리익스프레스 $24 쿠폰받기

 

영상에 현재시각이 같이 기록되므로 가끔씩 Wifi 연결을 해서 현재시각 동기화를 한다. 방전되면 현재 시각이 초기화 된다. 또는 GPS 모듈을 장착해도 된다.

 

블랙박스 설치 위치

블랙박스 설치 위치는 앞 유리 좌측 하단이 제일 좋다.

왜냐하면 대부분 담배꽁초를 좌측으로 무단 투기하기 때문이다.

대놓고 던지면 잘 찍히겠지만 대부분 투기범들은 슬그머니 창밖에 손만 내밀고 은근슬쩍 떨어뜨린다.

앞유리 가운데에 설치한 블랙박스는 차량 모서리에 가려 투척 장면이 찍히지 않는다.

좌측에 설치하더라도 화각이 넓어서 우측 차로에 있는 차량까지 잘 찍힌다.

 

영상확보

Wifi 또는 USB리더기를 통해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복사한다.

가능한 원본 영상을 제출해야 하지만 너무 긴 영상은 비디오 어플에서 필요없는 부분을 잘라내기 하면 된다.

 

어플준비 및 신고

생활불편신고 안전 신문고 어플을 사용하면 폰에서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으며 가능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확실한 증거를 모두 업로드한다. 영상, 사진 모두 가능하다.

영상에서 번호 식별이 불가하다면, 번호 식별이 가능한 사진 파일을 추가로 업로드 한다.

 

신고 내용은 육하원칙에 따라 상세하게 기록해야 한 번에 깔끔하게 처리된다.

차량 번호, 발생 시각, 발생 장소, 무엇을 어떻게 무단 투기 했는지 작성해야 한다. 이유는 안 써도 된다. 인성이 모자란다는걸 다 아니까...

신고내용을 검토하는 공무원은 인공지능이 아닌 사람이다. 수 많은 X같은 민원을 처리하느라 얼마나 스트레스 받고 있을지 생각해주자.

영상의 몇시 몇분 몇초에 투기 장면이 찍혀 있는지 꼭 작성한다.

또한 죄없는 사람을 범죄자 취급하지 않고, 범죄자가 반박할 기회를 주지 않기 위해서는 제3자가 보더라도 확실한 증거와 내용이 필요하다.

 

기다림과 입금

신고 접수를 하고 바로 처리되지는 않는다. 민원이 많이 밀려있나 보다.

신고 후, 1개월 뒤에 과태료가 부과되었다는 안내가 오고, 2개월차에 입금이 완료되었다.

신고 처음에는 계좌번호를 요구하지만 두 번째 포상금 부터는 등록된 계좌로 입금이 된다.

 

※ 블박 주인과 신고자는 달라도 상관없다. 신고하기 귀찮으면 스마트폰, 어플을 잘 다루는 사람에게 영상 파일을 넘겨주기라도 하자. 쓰레기 무단 투기는 범죄행위이다!

반응형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