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aptain of Industry - management game for PC (captain-of-industry.com)

 

Captain of Industry - management game for PC

Captain of Industry is an upcoming construction and management simulation game for PC.

www.captain-of-industry.com

캡틴 오브 인더스트리(이하 COI) 건설 메뉴의 건물(차량용) 탭을 보면 옹벽들이 있다.

그림1. 옹벽 건설 메뉴

 

옹벽은 산사태를 방지하는 용도로 경사로를 만들 때 꼭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무너져 내리면서 지형이 변화되고, 미끄러지거나 깔려버린 차량의 유지보수가 필요로 하게 되며, 건물이 붕괴될 수 있다.

그림2. 2단 옹벽

위 그림은 지하 매립 자원을 채굴하면서 땅을 파놓은 상황이다. 옹벽이 없으면 윗부분의 토사물이 쏟아져 내릴 것이다. 흙처럼 밀도가 낮은 재질이 제일 쉽게 무너진다. 무너진 부분은 돌로 다시 매립하면 된다.

 

방법

땅을 파기 전에 미리 채굴 영역을 옹벽으로 감싸 놓는다.

그림3. 옹벽을 만들고 입구부터 파내려가는 모습

일단 옹벽 내부 전체를 -5 레벨만큼 파낸다. 입구는 당연히 경사로로 만들어야 한다. 그다음 이전의 옹벽 바로 앞 블록에 옹벽을 만든다. (그림 2 참고)

 

옹벽의 정확한 위치

그림4. 옹벽은 채굴블록 가운데에 위치한다.

채굴(매립) 영역을 지정해놨다면 4x4 셀이 하나의 채굴(매립) 블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옹벽은 블록의 가운데로 정렬해서 만들면 된다.

꺾인 부분은 모서리 옹벽을 배치한다. 홈이 있는 부분이 꺾임의 안쪽을 향하게 한다. 그리고 남은 공간을 짧은 옹벽으로 채우면 된다.

그림5. 다단계 옹벽

옹벽의 다단계 구조는 -5만큼 파내려갈 때마다 만들어 놓는다. (옹벽이 너무 노출되면 옹벽 아랫부분의 빨간 사선을 볼 수 있다.)

그림에서 지면의 높이는 +02 상태이며 -5를 파내면 -03이 된다. 그다음 -03레벨에서 옹벽을 짓는다. 그리고 -08 레벨에서 옹벽을 짓고, -13, -18 식으로 옹벽을 만들면 된다.

옹벽이 지어진 상태에서는 채굴&매립이 불가능하므로 최상위 표면부터 옹벽을 만들어야 한다. 옹벽을 제거하면 산사태가 발생하며 그 옆의 옹벽 주변에 빈 공간이 생겨버린다.


스크린샷

오르지 못할 것이라는 맵에서 밑에서 위로 파면서 올라가는 중이다.

 

아래 그림은 COI Blog에서 가져옴.

극악 난이도. 오르지 못할 것이다!
마치 내 주식 계좌를 보는 듯한...
자원이 너무 많으면 보관소에 저장하는 것보다 매립을 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