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물
Autodesk Fusion 360
몸체
손잡이 크기는 원하는 대로 그려줍니다.
홈을 20개로 만듭니다. 톱니 스케치 하나를 그리고 원형 패턴을 적용하면 됩니다.
두께는 10mm입니다.
손잡이와 이어지는 부분을 10mm 모깎기 합니다.
바닥을 1mm 들어올려서 구멍을 메꿉니다.
지름 14mm 구멍을 스케치하고 잘라냅니다.
뚜껑을 덮을 자리를 그려줍니다. 출력 오차(0.2mm)만큼 공백을 줍니다. 그다음 잘라냅니다.
볼트를 박을 구멍의 기준선을 그리고 점 3개를 찍습니다.
적당한 길이로 구멍을 팝니다. M3 볼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름 2.4mm 구멍을 만듭니다.
철판 2.8mm, 알루미늄판 2.5mm, 3D 2.4mm(0.4배수)
손잡이 모서리를 2mm 만큼 모깎기 해줍니다.
※ 부속품들은 조립품 설계에서 탑다운으로 설계하는 것이 스케치하기 편합니다. 부품 삽입 방법은 생략합니다.
회전 래치
5점 래치 날개를 그려줍니다. 0.4mm 노즐이므로 날개의 두께는 0.4 배수로 그립니다.
날개 끝의 단면은 중심점을 향해야 합니다. 기준 원(파선)의 접선과 수직.
두께는 7.6mm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0.375인치는 9.525mm이며, 플러그는 0.025mm 만큼 줄였습니다. 프린터 출력 해상도에 따라 적당히 조정합니다.
돌출 높이는 여유있게 뽑아줍니다. 위아래 커버 두께는 1mm, 래치 날개 두께는 7.6mm이므로 예제 처럼 9.5mm를 뽑으면 몸체 표면에서 8.1mm 튀어나옵니다.
유연한 프린팅과 탄성을 위해 0.5mm 모깎기를 해줍니다.
플러그를 0.5mm 모깎기나 모따기를 해줍니다.
필요에 따라 플러그 내부에 BB탄이나 강구를 삽입할 수 있도록 설계해 보세요.
뚜껑
덮개는 핀 고정 방식, M3 볼트 고정 방식이 있습니다. 위 그림은 핀 고정 방식입니다.
외형 사이즈인 30mm 만큼 원을 그립니다. 그다음 1mm 만큼 돌출시킵니다.
지름 14mm 구멍을 스케치하고, 뚫어버립니다.
몸체 볼트 구멍과 동심인 기준원을 그리고 점을 찍거나 구멍을 그려줍니다.
예제 그림은 핀 고정 방식이므로 지름 2.9mm, 높이 4mm인 원기둥을 만들었습니다.
접시머리 볼트로 고정하려면 3.2mm 정도의 구멍을 카운터 싱크로 뚫으면 됩니다.
복스알
렌치 툴에 결합되는 소켓을 스케치합니다. 크기는 9.525mm보다 커야 하며, 정확한 크기는 프린터 성능에 따라 조정합니다.
내부 모서리의 굴곡을 없애기 위해 위와 같이 스케치합니다.
9.6mm만큼 돌출합니다.
육각머리 볼트가 들어가는 소켓 부분을 스케치합니다. 예제는 M10 볼트 기준입니다.
원하는 만큼 돌출시킵니다. 롱소켓은 더 길~게.
육각형 두 개를 그려줍니다. 1개 보다 렌치질 하기가 편합니다.
적당한 깊이로 잘라냅니다.
필요한 크기별로 설계합니다.
출력 및 조립
사용
깔깔깔깔깔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