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전 사고 방지 코딩은 초급에서도 구현해야 하는 기본 코딩이다.

사람의 접근이 제한된 기계가 아닌 이상, 무인 자동화 기계라도 자동 동작 중 작업자나 담당자가 개입할 수 있다.

 

자동 공정 도중에 제품을 투입한다거나, 제품을 제거할 때

자동 공정 모드에서 제품이 없는 상태라면 기계는 제품이 투입될 때까지 대기할 것이다.

유지보수를 하다보면 중간 공정에 제품을 투입할 때가 있는데, 이 때 기계가 자동으로 동작한다면 안전사고가 발생한다.
제품 감지 센서가 제품을 감지하고 바로 공정을 시작하는 것인데, 유공압 실린더나 서보 모터가 제품을 다루는 공정이라면 매우 위험한 상황이다. 신체가 훼손될 수 있음.

어느 공정에서든 제품을 감지했을 때, 공정 순서대로 자동으로 넘어온 제품인지, 사람이 직접 투입했는지 확실히 알려줘야 한다.

 

제품 감지 상태 설정

M0에는 제품 감지가 되기 전에 발생한 결과를 적용하면 된다. 이재기 실린더 동작 완료 또는 인덱스 회전 완료.

그 다음 제품 감지 센서(X0)가 켜지면 제품이 자동으로 넘어왔다는 L0을 SET 한다.
제품이 제거 되거나 자동 모드가 꺼지면 L0을 RESET 한다.

 

자동 코드에 적용

제일 간단하게 작성한 자동 공정 코드이다.

  1. 이전 공정을 끝내고 M1001이 켜진다.
  2. 제품이 자동으로 넘어왔기 때문에 L0이 켜져 있다.
  3. 조건이 모두 켜졌으므로 [MOV K2 D0] 명령이 실행되면서 자동 공정을 시작한다.
만약, M1001에서 대기 중인 상태에서 사람이 제품을 투입하여 X0이 켜졌다 하더라도, 이전 공정에서 넘어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M0은 꺼진 상태이고 L0은 켜지지 않으므로 기계는 작업을 시작하지 않는다.

이 때는 위에서 추가한 M1 접점을 통해 L0이 켜지게 하면 된다.
M1은 Start Push Button으로 대체하거나 터치패널에 공정 시작 버튼을 만들어서 연결한다.

이 외에 공정 시간 제한, 도어나 안전 센서는 별도로 작업한다.

반응형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