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리익스프레스

구입가: $31.05 (Pro 세트) (₩41591) 

배송: 무료, 8일 만에 도착.

상품 페이지:

https://s.click.aliexpress.com/e/_DdmBZTn

 

27.94US $ 35% OFF|Digital Multimeter Ncv | Digital Multimeter Current | Multimeter Measure Current - Sz20 - Aliexpress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아넹~ 아니고 아넝~

2014년에 설립된 회사입니다.

 

개봉

흑색 모델입니다. 빨강은 너무 흔하고 튀는 색상.

주머니(파우치)를 열면 본체, 프로브들,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프로브: 일체형 송곳팁 프로브, 조립식 프로브, 열전대 프로브
팁: U 터미널, 악어집게, 송곳, 미터용 플러그, 바나나잭용 플러그

두 종의 프로브 중 하나는 양쪽 팁을 바꿔 끼울 수 있습니다.

 

보관 주머니는 허접한 편입니다. 설명서나 얇은 물체를 보관할 내부 주머니가 없습니다. 크기도 작아서 프로브를 대충 넣고 닫으면 주머니가 빵빵해집니다.

손목 걸이는 내부에 고정되어 있으며, 필요할 때 꺼내면 됩니다.

 

배터리 투입

이전에 구입한 UT181A를 포기하는 이유는 배터리 때문!

뒷면 커버의 십자 볼트 한 개를 풀어줍니다.

1.5V AA 규격이므로 LR6이나 HR6 배터리를 삽입해 줍니다.

UNI-T UT181A는 방전 시 장시간 충전을 해야 하고 대기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이 모델은 AA 배터리만 교체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흑백 LCD 디스플레이이므로 배터리 수명이 매우 깁니다.

다른 모델처럼 USB-C 충전 방식이 제일 편리하지만, 내장 리튬 배터리는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기능

HOLD ☀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LED가 켜집니다. 백라이트와 플래시용 LED가 같이 켜지기 때문에 전력소비가 큽니다.
백라이트용 LED는 3개가 켜집니다. 밝기는 분전함을 겨우 비추는 정도입니다. 10cd도 안 될 듯...

 

액정

좌: 새한, 우: ANENG

LCD의 숫자가 희미합니다. 이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액정의 그림자로 인해 숫자가 번져 보이는데, 각도에 따라 더욱 희미하게 보입니다.
20세기에 쓰던 액정 기술을 아직도 사용 중인 중국입니다.

 

전류 측정 모드

전류 측정 모드로 변경하면 전류용 프로브 잭에 경고등이 켜집니다. 항상 켜집니다.

일반적인 멀티미터가 10A까지 측정된다면, SZ20은 20A까지 측정됩니다.

유리관 퓨즈면 뭐하냐고

케이스가 몰딩 되어 있기 때문에 분해가 되지 않습니다. 퓨즈 교체가 불가능합니다.
(UNI-T UT181A도 IP65 방수인데 분해가 가능합니다)
퓨즈가 끊어지면 새 제품으로 구입하면 됩니다. 🤣

 

전원 OFF

OFF는 양쪽에 있으므로 사용 후 다이얼을 휙휙 돌려야 하는 불편이 줄어듭니다.
15분 간 켜놓고 있으면 비프음이 5회 들리는데, 소리가 매우 작아서 현장에서는 쓸모없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1분 후 비프음이 길게 1회 울리고 전원이 꺼집니다. 이때, 다이얼을 다른 모드로 돌려도 전원은 켜지지 않습니다. SEL 버튼을 누르거나 OFF로 돌린 후 다시 측정 모드로 돌려야 켜집니다.

자동 전원 OFF 비활성화

기기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SEL 버튼을 누른채로 다이얼을 돌리고 버튼을 떼면 절전 기능이 해제됩니다. 병아리 보다 작은 비프음이 6회 들립니다.

 

뒷면

뒷면의 프로브 고정 슬롯은 장식일 뿐입니다. 프로브가 끼워지질 않습니다. Fluke 정도 되는 멀티미터만 쓰는 기능인가 봅니다.

고리에 걸어서 볼 수 있도록 홀 마운트가 있습니다.

Fluke 289


테스트

전압

모델 전압
SZ20 1.3305V
UT181A 1.3297V
SH852TR 1.326V
  • UT181A 보다 0.8mV 높음
  • 새한보다 4mV 높음

 

온도

온도계 성능은 엉망입니다.

프로브를 쥐어짜도 온도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프로브 문제인 줄 알았으나, UT181A 멀티미터에 연결하면 정상 동작 합니다. 프로브를 빼면 제품 온도가 나타납니다.

모델 온도
SZ20 + ANENG 프로브 15℃
UT181A + ANENG 프로브 22.4 ℃
디지털 온습도계(환경 온도) 23 ℃

UT181A에 ANENG 프로브를 연결하고 가열하면 해당 온도로 빠르게 도달합니다.
프로브는 문제없어 보이지만 ANENG 멀티미터는 온도 측정을 포기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교류, 주파수

교류 측정 시 주파수도 함께 측정됩니다. 다른 고급 멀티미터는 교류와 주파수가 별도 모드로 분리되어 있는데, SZ20은 동시 측정이 가능합니다.

몸을 바닥에서 띄운 후, 프로브 한쪽은 손가락을 대고, 다른 한쪽은 방바닥이나 선반에 대고 측정을 해봅니다. 콘센트 접지에 연결해도 비슷한 값이 나옵니다. 60Hz로 측정되는 것을 보면 220VAC 전력이 누전, 유도 중인 것 같습니다.

접지가 안 된 USB 충전기를 만지면 6 VAC 이상 뜹니다. 산업 현장에서는 접지를 안 하면 60 VAC를 넘기도 합니다.
찌릿찌릿함을 피부로 느낄 수 있어요~


결론

가성비가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가격을 낮추다 보니 품질을 포기한 것 같습니다.
정밀 측정 시에는 60,000 카운트 모델이 유용하지만, 일반적인 환경에서 25,000 카운트는 고급 수준입니다.

대신, 수동 다이얼이므로 전류·전압·온도 모드 변경 시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

새한 디지털 멀티 테스터 SH-852TR

 

새한 디지털 멀티 테스터 SH-852TR

값싼 테스터 대신 3만원대의 새한 디지털 테스터를 구입한 것은 여러 기능이 있고 측정범위가 넓기 때문이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도통검사, 옴, DC전압 측정이다. AC전압 측정은 딱 한번 해봤

tsblog.simulz.kr

🛒 UNI-T UT181A - 60,000 카운트, True RMS, 로깅, 고성능 디지털 멀티미터

 

🛒 UNI-T UT181A - 60,000 카운트, True RMS, 로깅, 고성능 디지털 멀티미터

60,000 카운트까지 측정이 되는 디지털 멀티미터 입니다. 구입가: $334.99 상품 페이지 모음 https://s.click.aliexpress.com/e/_mLGz9Bm 343.59US $ 41% OFF|Uni-t Ut181a True Rms Auto Range Multimeter Ip65 Industrial Dmm 60000 Count Pc

tsblog.simulz.kr

중국산 디지털 멀티미터 사양 비교

 

중국산 디지털 멀티미터 사양 비교

구입했거나 구입 예정인 디지털 멀티미터의 모델별 사양 비교입니다. 사양 UNI-T UT181A UNI-T UT171B ANENG SZ20 DC 전압 (V) ±(0.025% + 5) ±(0.025% + 5) ±(0.2% + 10) AC 전압 (V) ±(0.3% + 30) ±(0.4% + 40) ±(0.3% + 3) DC 전

tsblog.simulz.kr

 

반응형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