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디지털 디코더 시스템: EXSOS SDC-3000T 7.1CH DOLBY/DTS
제조사: (주)서두인칩

구입일: 2007년 6월 5일

설명서

SDC-3000T_manual_200dpi.pdf
다운로드



오래전에 단종 된 디코더를 중고로 구입하였다. 상태가 새것처럼 깨끗하여 새상품 판매 가격에 가깝게 지불했다.


사운드 카드는 오디오트랙 프로디지 7.1을 사용하며 그란츠 F16T에 연결했었다.

5.1 채널 영화 감상시 AC3 코덱 또는 사운드 카드에 내장된 디코더를 통해 음을 분리해 주지만 약간 섞여서 출력이 되며 깨끗하지 못했다.
이런 환경으로 오래 사용하여 느끼지 못했는데
외장 디코더를 연결한 순간 막힌 귀가 시원하게 열리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각 채널의 음을 확실하게 분리해주며 소리 또한 맑고 깨끗하였다.
극장의 고출력 다채널 스피커에 비해 부족하지만 방에서 듣기에는 정말 최고의 사운드를 뿜어내기 시작했다.


연결 케이블은 코엑시얼(동축) 케이블을 사용하였다.
(처음에는 동축 케이블이 없어서 일반 RCA 케이블로 연결했었는데 약간 모자라는 느낌을 받았었다.

광케이블도 좋지만 프로디지 7.1은 고음질인 192kbps 출력 지원 때문에 동출력만 연결이 가능하다.(광 케이블은 전송 속도의 한계가 있음)
꼭 광케이블을 쓰자면 메인보드 내장 광출력 포트를 사용하면 되지만 바이패스 기능도 쓰므로 사운드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게임 환경에서는 큰 차이를 보여주었다.
디코더가 없었을 때에는 스피커는 아날로그 입력이라 PS3와 연결시 2채널만 재생이 가능하였다.
스피커의 프로로직2 기능을 켜도 2채널을 분리할 뿐 제대로 된 현장감을 느낄 수 없었다.


PS3와 광케이블로 연결하였다.
대부분 게임은 5.1 채널을 지원하여 현장감 있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광케이블
동축케이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리모컨

 

설정하기

전문가용 디코더 수준으로 기능이 매우 많다.

스피커 셋업

Setup 버튼을 누르고 F-SP, R-SP, C-SP, S-W, #RC, Phase, Xover 버튼 중에 설정을 원하는 기능의 버튼을 누르면 현재 값이 나타나며, 버튼을 누를 때마다 값이 바뀐다.

선택한 값을 저장하려면 OK 버튼을 눌러야 한다. 수 초가 지나거나 Cancel 버튼을 누르면 이전값이 적용된다.

  • F-SP: 프론트 스피커 크기 설정. F.-L=Large, F.-S=Small
  • R-SP: 리어 스피커 크기 설정. r.-L=Large, r.-S=Small (2.1CH이면 --로 설정)
  • C-SP: 센터 스피커 크기 설정. C.-L=Large, C.-S=Small, C.--=없음
  • S-W: 우퍼 스피커 사용 설정. U.On=사용, U.--=사용 안 함
  • #RC: 리어 센터 스피커 개수. ---=5.1채널, 1.rC=6.1채널, 2.rC=7.1채널
  • Phase: 우퍼 위상 설정. P.Ph=Normal, n.Ph=반전
  • Xover: 크로스오버 설정. 돌비 디지털은 100(Hz), DTS는80(Hz) 권장

※ L 표시는 풀레인지 스피커, -- 표시는 스피커가 없다는 뜻이다.

 

볼륨 설정

Volume 버튼을 누르거나, Volume 그룹의 각 스피커 버튼을 눌러서 개별 볼륨을 설정할 수 있다.
(밸런스 기능과 같음)

전면 볼륨이 0일 때, 저음이 너무 쿵쿵대서 우퍼 볼륨을 -12로 설정하고, 서라운드 소리가 작아서 리어 볼륨을 5로 설정, 목소리를 크게 들으려고 센터 볼륨을 10으로 설정했다.

 

딜레이 설정

소리 출력을 지연시키는 기능으로, 스피커 위치가 대칭 구조로 설치 됐다면 필요가 없다.

특정 스피커가 가까이 있거나 멀리 있을 때, 소리가 분리되지 않도록 위상차를 맞추는 용도이다.
(헤드폰으로 듣는 것처럼 정확히 머리에서 소리가 울리는 느낌을 원할 때)

방에서 TV를 보고 있는데 거실에서 같은 방송의 TV 소리와 시간 차이를 경험했다면 금방 이해 될 듯.

 

 

프리셋 저장

이것저것 설정하고 나서 모든 설정 값을 2개의 프리셋 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다.

Save 버튼을 누르고 Setting1 또는 Setting2 버튼을 누른다.

프리셋 설정을 불러 오려면 Load 버튼을 누르고 Setting1 또는 Setting2 버튼을 누른다.

 

 

2022.07 - 디코더 기능은 지금까지도 정상 동작한다. 본체의 볼륨 다이얼 조절시 숫자가 왔다갔다하는 증상이 있다.
(마우스 휠을 돌릴 때 스크롤이 지맘대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현상)

반응형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