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조등 교체
망가진 미등을 교체하면서 멀쩡한 전조등도 교체해봅니다. 규격은 H4입니다. 3Pin으로 상·하향등이 같이 되는 듀얼 전구입니다. 가끔 켜져있는지 모를 정도로 어두운 순정 전조등을 30% 더 밝은 제품으로 교체했습니다.
130%, 150%, 170%, 200% 제품이 있는데, 광량이 밝아질 수록 수명은 그 만큼 줄어듭니다. 200% 제품의 수명은 순정의 1/2입니다.
공구는 10mm 복스와 + 드라이버만 있으면 됩니다.
분해
후드 커버를 열고 전면 라이트 하우징에 있는 볼트 2개를 제거하고 앞으로 당기면 분리 됩니다.
플러그를 잡아 당깁니다. 오랫동안 눌러 붙어서 뻑뻑합니다. 걍 당깁니다.
왼쪽 구석에 있는 미등은 소켓을 돌려야 빠집니다. T10 전구는 당겨서 제거하고 눌러서 끼우면 됩니다.
고무 커버는 당겨서 벗깁니다.
고정 스프링은 걸쇠를 풀어도 안 빠지므로 + 볼트를 살짝 풀러서 제거합니다.
전구는 바로 빠집니다.
조립
교체할 전구를 전구 하우징 홈 모양에 맞게 끼웁니다. 전구 표면에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조립은 역순으로 작업해줍니다.
하향등, 상향등을 확인합니다.
커버를 닫아주고 하우징 고정 볼트를 조입니다. 볼트가 무한히 돌아가는 것 같지만 누르면서 돌리다보면 꽉 잠깁니다.
전조등 초점 정렬
조정 볼트를 조정하여 전조등의 초점을 맞춘다. 초점 정렬 장비가 없다면 아래의 절차를 따른다.
- 운전자, 스페어 타이어, 공구, 냉각수, 연료를 제외한 모든 차량의 짐을 제거하고, 타이어의 공기압을 규정에 맞춘다.
- 차량을 평평한 곳에 주차시킨다.
- 서스펜션 스프링에 이상이 있는지 체크한다.
- 렌즈를 깨끗이 한다.
- 전조등 광축 중심을 통과하는 수평선과 수직선을 그린다.
- 배터리가 정상인 상태에서 전조등의 초점을 정렬한다. 조정 볼트를 조정하여 규정치에 맞춘다.
A : 수직 (상/하향등)
B: 수평 (상/하향등)
전조등 초점 정렬 기준
2등식 MFR 전조등
차량 상태 | H1* | W1* | 비고 |
공차 상태 (1톤 2WD) | 911 | 1390 | 단위: mm |
1인 승차 (1톤 2WD) | 903 | ||
공차 상태 (1톤 4WD) | 1014 | ||
1인 승차 (1톤 4WD) | 1006 | ||
공차 상태 (1.4톤 4WD) | 986 | ||
1인 승차 (1.4톤 4WD) | 978 |
1.만약 전조등 레벨링 장치가 장착 된 경우, 전조등 레벨링 장치 스위치를 0으로 조정 하십시오.
2.공차 상태에서 하향등을 켜십시오.
그림과 같이 CUT-OFF 선에 맞도록 조정 하십시오.
– 수평 초점 조정 후 수직 초점을 조정해야 한다.
3.공차 상태에서 상향등을 켜십시오.
4.HOT POINT(가장 밝은 부위)가 아래의 허용 범위 내에 틀어오도록 조정 하십시오.
– 하향등 조정 후 상향등의 HOT ZONE 범위가 규정에 벗어나는 경우 제품 불량이 원인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신품으로 교환하여 허용 범위 내에 들어오는지 확인 후 교환한다.
참고
KIA(기아자동차) 정비 지침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