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면이 미끄럽거나 비가 많이 와서 물이 고인 부분을 고속으로 지나갈 때

일반 사계절용 타이어로는 수막현상 및 그립력 저하로 미끄러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습식 그립력이 쓸만한 한국 다이나프로 ATM 타이어를 장착 후 여러번 테스트를 해보았다.

한국다이나프로 ATM RF10 테스트, 한국A/TM RF10 |의 검토 및 평가 AllTyreTests.com

 

타이어 사양: 한국 타이어 ATM 215/75/15R 6P

차량: 후륜구동 화물차 (전륜, 후륜 모두 장착)

타사 AT 타이어와 달리, 그루브 홈에 실을 감아도 직선이 되지 않을 정도로 블록 모양이 지그재그이다.

 

 

테스트1: 비오는 날 고속도로에서 80km/h 이상 달리면서 물이 고인 웅덩이를 밟을 때 차체가 우측으로 순간 밀렸는데 그대로 가속을 유지하고 웅덩이를 벗어났더니 안정적으로 주행이 가능하였다. 지속적인 미끄러짐은 없었다.

 

테스트2: 비오는 날 고속도로를 100km/h 이상 달리면서 빗길(커브 구간)을 지나갈 때 피쉬 테일처럼 차체가 순간 흔들렸으나 핸들을 고정하면서 가속을 그대로 하니 미끄러짐 현상이 없어졌다.

 

테스트3: 나들목 급커브, 산간 고불길 헤어핀 구간에서 밀림 현상이 많이 줄어들었다. 순정 범용 타이어에 비해 그립력이 좋다.

 

테스트4: 교차로 우회전, 유턴 구간에서는 슬립이 생기지 않아 RPM이 떨어지고 드리프트가 불가능했다. 순정 사계절 타이어로는 드리프트 가속이 가능했었다.

 

결론: ATM 타이어는 매우 두껍고 재질 특성상 접지력이 높다. 타이어 블록간 틈새가 넓어서 물을 퍼밀어 내기 때문에 수막 현상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옆에서 타이어 둘레를 보면 블록이 커터날 처럼 모서리가 돌출되어 있다)
3만km 주행 결과 3단 블록의 40~50%정도가 닳았다. 6만km 보증은 믿을만 하다.

 

ps. ATM 새 타이어는 처음 한 동안은 제동시 스퀄음이 발생할 수 있다.

다음엔 금호 타이어 AT 모델로 테스트 해볼까 한다.

 

2022 년 12 최고의 모든 지형 타이어 : SUV 및 4x4의 최고 등급 A / T 타이어 (alltyretests.com)

 

12 Best All-Terrain Tires in 2022: Top Rated A/T Tires For SUV and 4x4

All Terrain tires are designed for mixed driving conditions: an asphalt city roads and light off-road (gravel, sand, grass, country roads etc.). Their main difference from simple tires for SUV …

alltyretests.com

 

반응형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