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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등 교체

망가진 미등을 교체하면서 멀쩡한 전조등도 교체해봅니다. 규격은 H4입니다. 3Pin으로 상·하향등이 같이 되는 듀얼 전구입니다. 가끔 켜져있는지 모를 정도로 어두운 순정 전조등을 30% 더 밝은 제품으로 교체했습니다.

130%, 150%, 170%, 200% 제품이 있는데, 광량이 밝아질 수록 수명은 그 만큼 줄어듭니다. 200% 제품의 수명은 순정의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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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구는 10mm 복스와 + 드라이버만 있으면 됩니다.

분해

전조등 장착 볼트(2개)를 풀고 커넥터 분리한 후 램프 어셈블리를 분리한다.

후드 커버를 열고 전면 라이트 하우징에 있는 볼트 2개를 제거하고 앞으로 당기면 분리 됩니다.

플러그를 잡아 당깁니다. 오랫동안 눌러 붙어서 뻑뻑합니다. 걍 당깁니다.

왼쪽 구석에 있는 미등은 소켓을 돌려야 빠집니다. T10 전구는 당겨서 제거하고 눌러서 끼우면 됩니다.

고무 커버는 당겨서 벗깁니다.

고정 스프링은 걸쇠를 풀어도 안 빠지므로 + 볼트를 살짝 풀러서 제거합니다.

전구는 바로 빠집니다.

조립

교체할 전구를 전구 하우징 홈 모양에 맞게 끼웁니다. 전구 표면에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조립은 역순으로 작업해줍니다.

하향등, 상향등을 확인합니다.

커버를 닫아주고 하우징 고정 볼트를 조입니다. 볼트가 무한히 돌아가는 것 같지만 누르면서 돌리다보면 꽉 잠깁니다.


전조등 초점 정렬

조정 볼트를 조정하여 전조등의 초점을 맞춘다. 초점 정렬 장비가 없다면 아래의 절차를 따른다.

  1. 운전자, 스페어 타이어, 공구, 냉각수, 연료를 제외한 모든 차량의 짐을 제거하고, 타이어의 공기압을 규정에 맞춘다.
  2. 차량을 평평한 곳에 주차시킨다.
  3. 서스펜션 스프링에 이상이 있는지 체크한다.
  4. 렌즈를 깨끗이 한다.
  5. 전조등 광축 중심을 통과하는 수평선과 수직선을 그린다.
  6. 배터리가 정상인 상태에서 전조등의 초점을 정렬한다. 조정 볼트를 조정하여 규정치에 맞춘다.

A : 수직 (상/하향등)
B: 수평 (상/하향등)

전조등 초점 정렬 기준

2등식 MFR 전조등

차량 상태 H1* W1* 비고
공차 상태 (1톤 2WD) 911 1390 단위: mm
1인 승차 (1톤 2WD) 903
공차 상태 (1톤 4WD) 1014
1인 승차 (1톤 4WD) 1006
공차 상태 (1.4톤 4WD) 986
1인 승차 (1.4톤 4WD) 978

1.만약 전조등 레벨링 장치가 장착 된 경우, 전조등 레벨링 장치 스위치를 0으로 조정 하십시오.
2.공차 상태에서 하향등을 켜십시오.
그림과 같이 CUT-OFF 선에 맞도록 조정 하십시오.
– 수평 초점 조정 후 수직 초점을 조정해야 한다.

3.공차 상태에서 상향등을 켜십시오.
4.HOT POINT(가장 밝은 부위)가 아래의 허용 범위 내에 틀어오도록 조정 하십시오.
– 하향등 조정 후 상향등의 HOT ZONE 범위가 규정에 벗어나는 경우 제품 불량이 원인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신품으로 교환하여 허용 범위 내에 들어오는지 확인 후 교환한다.


참고

KIA(기아자동차) 정비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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