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에 구입한 제품은 DOKIO 플렉시블 100W 태양전지입니다.

중국 태양 전지 전문 회사에서 대량 생산되는 제품으로 제조, 품질 관리등이 잘 되있는 것 같습니다.

 

제조사 사이트: http://www.dokiosolar.com/

 

제품 사양 안내 스티커

 

위 사양은 표준 측정 실험 환경인 대기질량 정수 AM1.5 스펙트럼(표준일조강도 1kW/㎡), 표면온도 25℃에서 측정한 결과라고 합니다.

(AM1.5는 태양을 올려보는 각이 지표면에서 42도임. θ = sin^-1(1/AM))

 

DOKIO 100W 플렉시블 태양전지 모듈은 국내 쇼핑몰에서 20만원 미만에 구입 가능하며, 변환 효율이 16.5%라고 되있습니다.

타사 제품보다 얇고 가볍고 잘 휘는 특성 때문에 효율이 조금 낮아졌습니다.

 

Voc는 개방 전압으로 태양전지 양단자에 전압 테스터기로 찍어보면 됩니다.

개방 전압은 오전에 직사광선이 비칠 때 임의 각도에서 20V이상 나왔습니다.

 

Isc는 단락 전류로 태양전지 양단자를 접속했을 때 흐르는 전류로 실험 조건에서는 5.81A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단락 전류는 전압 측정과 같은 환경에서 테스터기로 1.4A 정도 나왔습니다.

오후 12시 쯤 각도와 온도를 맞추고 재측정하면 더 많은 전류가 나올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의 충진율(FF)는 약 0.77 입니다.

FF = (Imp * Vmp) / (Isc * Voc)

 

위 제품은 단결정 실리콘 재질로 만들어져 있으며 아래 사진 처럼 가장자리가 모따기 되있습니다.

다결정 실리콘은 복잡한 형태의 결정 무늬에 푸른 빛이 보이는데 단결정 실리콘은 무늬가 없는 검정색입니다.

 

타사 제품과 다르게 DOKIO 제품은 전극과 줄무늬가 표면에 보입니다.

 

 

제품 테두리에는 8개의 8mm 홀이 있어 큐방을 끼워 유리에 부착하거나 나사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12V 12Ah 연축전지 충전하기

 

태양광 컨트롤러는 값싼 PWM 변환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오픈마켓 2만원대.

 

오전에 측정해보니 전압은 12.9V, 전류는 0.9A입니다.

 

.

반응형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