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리익스프레스
가격: $38.66
배송: 무료, 20일 만에 도착

상품 페이지

https://s.click.aliexpress.com/e/_DBskehb

간단하게 직류 전류를 측정할 수 있는 멀티미터이다. 정확한 직렬 측정 방식은 기존 회로에 션트를 사용하거나 미터를 통과할 수 있도록 회로를 재연결 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 중인 회로를 대상으로 측정이 어렵다. 클램프 미터는 측정 대상의 전원을 차단할 필요 없이 바로 측정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50.99US $ 29% OFF|N Ut210d True Rms Digital Clamp Meter Uni | Uni Ut210e Multimeter Digital Clamp - Clamp Meters - Aliexpress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클램프 미터의 클램프는 절연되어 있어 전기적 루프가 형성되지 않는다. 대신 Hall Effect IC를 사용하여 자속 밀도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전류가 셀 수록 클램프 끝에서 분출되는 자속선량이 많아진다.
그런데 홀효과 방식은 주변의 자기장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영점을 잡아야 하며, 계측기를 움직이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값이 변한다.


개봉

별 달라는 내용의 반송 카드. 뒷면엔 주문 정보가 있다.

설명서에는 1.5V AAA 배터리 2개가 포함되어 있고, 없으면 판매자에게 문의하라고 적혀있다. 하지만, 없다. 쇼핑몰 페이지에는 배터리가 없다고 써있다.


사용

새로 구입한 알로+ 충전지를 넣고, 백라이트 부터 켜본다. 노란색 HOLD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켜진다.

이게 백라이트라고?

😤 백라이트다. 켜진건가? 불 끄고 어두운 곳에서 겨우 보일 정도이다. 이 때 배터리 1개 전압은 1.2V이다.
배터리를 NITECORE 충전기로 충전하고 다시 백라이트를 켜본다. 1.4V까지 충전 되었다.

🤩

그래, 이거지! LED 딸랑 한 개 켜놓고 백라이트라고 하는 제품이다. 디스플레이가 OLED였으면 좋았을 듯.

 

영점

홀효과 클램프 미터의 특성상 영점 조정은 필수이다. 설명서에는 영점이 될 때까지 ZERO 버튼을 누르라고 나와있다.
위 그림 처럼 전선을 클램프 위에 수평으로 놓고 영점을 설정한다(전선의 자속 방향과 클램프 홀센서 방향이 수직이면 영점이 됨). 그리고 전선이 클램프 사이를 통과하게 두고 측정을 하면 된다(클램프 왼쪽 끝부분과 오른쪽 끝부분 사이에 자속이 발생하며, 홀센서가 측정 함).

클램프 우측에는 홀센서가 있다.

 

NCV

자기장을 뿜는 활성라인을 감지하는 모드인데, 꼭 220VAC 같은 전선만 감지하는 것은 아니다. DC 전선이라도 노이즈가 포함되어 있다면 감지가 된다(저가형 USB 충전기 사용시). 자석도 감지 된다. 감지된 자속량에 따라 LED 점멸, 부저음을 2단계 속도로 알려준다.


검증

DC전류 측정을 목적으로 샀으니 간단한 실험을 해본다.
알리에서 구입한 DC파워 서플라이로 정전류를 흘려주고 클램프 미터로 측정하면 된다.
RD6006 제품 리뷰는

RD6006 디지털 파워서플라이 출력 측정
 

RD6006 디지털 파워서플라이 출력 측정

RD6006 파워서플라이의 실제 출력 전압, 전류 값을 알아 본다. 테스터기 모델은 UT181A 이며, V, A모드에서만 측정하였다. 6V, 60V 오차율은 0.025%+5digits 10A 오차율은 0.5%+10digits 전압 측정 전압 측정 결과

tsblog.simulz.kr

 

측정 조건

RD6006의 설정 전류값과 실제 전류값이 거의 같다는 것을 확인 후 실험한 결과이다. (설정값과 표시값은 다르다)
전류를 흘리기 전에 클램프 미터의 ZERO를 설정한 상태이다.

RD6006 출력을 2A로 설정하고 측정한 결과. 0.1% 오차 범위 내에서 측정이 되었다. 값이 (-)로 나타나는 것은 전선의 전류가 클램프 뒤에서 앞으로 흐르기 때문이다. 극성 표시로 전류의 방향을 알 수 있다.

 

정리

※ ZERO가 항상 0 값을 유지하지는 않는다. 계측기를 움직이거나 주변의 자장 변화가 있을 때 값이 계속 변한다.
제품 사양을 보면 2A 모드에서는 ±2%+8의 오차를 갖고 있다. 영점만 확실히 조정하면 측정값은 매우 정확하다.

 

응용

0A 또는 각 측정 범위를 약간 벗어난 전류를 좀더 정확하게 측정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선을 여러번 감아서 증폭시킨 후 측정하면 된다.

영점을 제대로 안 해서 값 오차 발생.

2A를 4번 감았더니 8.01A로 측정 되었다. 나누기 4를 하면 2.003A로 실제 전류에 가까운 값을 측정할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